초등학생을 위한 컴퓨터 내용학 지도 방법 - 자료 구조 학습을 중심으로 -

Guide of Computer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Focused on the Data Structure Learning-

  • 김경신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철환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Kim, Kyung-Sh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Chul-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G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4.08.05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육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 조직을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알고리즘적 사고력을 길러 프로그래밍과 같은 추상적인 분야까지의 사고력의 신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응용 소프트웨어의 지도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컴퓨터 시스템과 데이터의 흐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이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컴퓨터에 대한 친근감을 갖게 할 수는 있지만, 컴퓨터교육으로 질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결핍된 교육 방법이다. 또한 초등 컴퓨터 교육에 있어서 컴퓨터 내용학에 대한 지도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고, 이에 대한 인식도 부족하다. 당면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접근방법으로 컴퓨터 내용학 지도가 이루어져 학습자 스스로 정보를 생성, 조직할 수 있는 논리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컴퓨터 내용학의 기초인 자료구조는 중요성과 타 컴퓨터 내용학에 파급되는 효과에 비해서 선행연구가 부족하였기 때문에 보다 쉽게 학습자에게 이해 가능하도록 하는 지도 방법이 이루어지도록 연구의 내용에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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