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the e-CRM by Using DataMining System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e-CRM System 연구

  • Sung Choi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 Geun Yu Jeoung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 Chan Kim Seoung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 Lan Han Jung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Hyupsung University)
  • 최성남 (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김승찬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유정근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한정란 (협성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Published : 2004.06.01

Abstract

고객 중심의 기업활동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e-Business에서도 지속적인 고객의 가치를 중대하기 위해 eCRM을 실현하고 있다. eCRM은 비즈니스 모델에서의 다양한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여러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데이터마이닝은 eBusiness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지식을 추출할 수 있는 기술로서 eCRM에서 핵심 요소로 인식된다. 본 논문에서는 eCRM의 개념적 정의와 그 구성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eCRM에서의 데이터마이닝의 역할을 연구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