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ing Spheroid Fish-eye Lens Distortion Correction for Image-based Virtual Environment Navigation

실사 가상환경 항해를 위해 Spheroid를 이용한 어안렌즈의 왜곡보정

  • Shin Ju-H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Nam Dong-Hwa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Kwon Gi-J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Jung Soon Ki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신주홍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남동환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권기준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순기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4.11.01

Abstract

실제영상으로 가상환경을 구축해서 사용자가 가상환경을 돌아다님으로써 보다 큰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는 영상기반 가상현실 기술은 최근 들어 웹 기반 가상현실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된다. 이 기술은 가상환경 구축에 있어 항해를 쉽게 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 넓은 시각 영역(field of view)을 얻을 수 있는 wide-angle 렌즈를 흔히 사용한다. 어안렌즈(fish-eye lens)는 전형적인 넓은 시각 영역을 가진 렌즈로서, 매우 큰 radial distortion 을 가진다. 왜곡을 없앤 영상을 얻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구면기하(spherical geometry) 및 사영기하(projective geometry)를 사용하여 어안영상을 보정하는 non-metric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이 방법은, 기존의 방법들 보다는 쉽고 빠른 속도로 왜곡을 보정할 수 있으므로 어안영상의 왜곡을 보정하는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spheroid 를 이용해 좀 더 왜곡을 정확히 보정방법과 별도의 서보 모터 없이 pan/title 를 가능케 하는 시점이동에 따른 왜곡 보정 방법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