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ulti agent control heuristic using direction vector

방향 벡터를 이용한 다중에이전트 휴리스틱

  • Kim Hy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hee University) ;
  • Lee SeungGwa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hee University) ;
  • Chung TaeCho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hee University)
  • 김현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승관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태충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4.11.01

Abstract

먹이추적문제(prey pursuit problem)는 가상 격자로 이루어진 공간 내에 다중의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먹이를 포획하는 것이다. 에이전트들은 먹이를 포획하기 위해 $30{\times}30$으로 이루어진 격자공간 (gride)안에서 기존 제안된 지역 제어, 분산 제어, 강화학습을 이용한 분산 제어 전략들을 적용하여 먹이를 포획하는 전략을 구현하였다. 제한된 격자 공간은 현실세계를 표현하기에는 너무도 역부족이어서 본 논문에서는 제한된 격자공간이 아닌 현실 세계와 흡사한 무한 공간 환경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표현된 환경의 모델은 순환구조(circular)형 격자 공간이라는 새로운 실험 공간이며, 새로운 공간에 맞는 전략은 에이전트와 먹이와의 추적 관계를 방향 벡터를 고려한 모델로 구현하였다. 기존 실험과는 차별화 된 환경에서 에이전트들은 휴리스틱을 통한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가정과 먹이의 효율적 포획, 충돌문제 해결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