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적 행동을 위한 Multiple FSM 및 에이전트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ultiple FSM for Intellectual Action and for Agent System

  • 이정훈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성룡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 김명세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오삼권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Lee Jung-Hoon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
  • Kim Song-Ryong (Dept. of The Graduate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
  • Kim Myung-Se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
  • Oh Sam-Kweon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 발행 : 2004.11.01

초록

가상현실은 현실세계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이다. 이러한 가상현실에는 건물, 지형, PC(Playable Character), NPC(Non-Playable Character)등의 다양한 객체들이 존재하게 되며, PC와 NPC와 같은 객체들은 현실감을 주기 위해 인공지능을 가지게 된다. 현재까지 인공지능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가상현실에서는 유한상태 기계(Finite Sate Machine, FSM), 유전자 알고리즘, 신경망 알고리즘 $A{\ast}$ 알고리즘 등이 활용되고 있으며, FSM은 비교적 알고리즘이 간단하고, 다른 알고리즘에 비해 구현이 간단해 널리 이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FSM을 활용하여 여러 행동 패턴을 정의하고 행동 패턴간 천이가 이루어 짐으로, 객체의 행동을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는 Multiple FSM은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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