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토로지 기반 CRM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RM Design for Ontology

  • 최유순 (백석대학 컴퓨터학부) ;
  • 신현철 (백석대학 컴퓨터학부) ;
  • 박종구 (원광대학교 전기전자정보 및 컴퓨터공학부)
  • 발행 : 2004.11.01

초록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성패에 중요한 요소인 고객관리를 위해서 CRM 관리가 필요하다.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정보화 업체는 포탈 IT의 대형화, 지능화에 대비하기 위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지능형 CRM을 설계하기 위하여 온토로지를 이용하였다. 온토로지는 이질적인 시스템에서도 사용될 수 있고, 변환도 가능하다. 본 연구는 온토로지의 구축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CRM에 적용시키도록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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