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ing a Deployment Structural Model of Product Concept in Needs Type R&D Projects

니즈형 R&D과제군의 제품컨셉 전개모형의 설계

  • 김남희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개발기획그룹) ;
  • 박준호 (성균관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
  • 권철신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개발공학전공)
  • Published : 2004.10.01

Abstract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 내기 위해서는 제품개발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시장적 기회와 기술적 기회를 정확하게 포착해 내고, 이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구체화시켜나가는 체계적인 접근방식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에게 '차별성'과 '편익성'을 제공할 수 있는 ${\ulcorner}$핵심기능${\lrcorner}$과 더불어 기술적 독창성 및 우수성을 갖춘 ${\ulcorner}$핵심부품${\lrcorner}$을 포착하여 이를 제품컨셉의 기본골격으로 규정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선호되는 제품컨셉을 구체화시켜가는, 일련의 전개구조 프로세스를 시스템공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설계하고자 하는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