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Prototyping and Classification of Meta Data for Teaching-Learning Content Management

교수-학습 컨텐츠 관리를 위한 메타데이터 분류 및 프로토타이핑에 관한 연구

  • Song Yu-Jin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Communic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 Kim Haeng-Kon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Communic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 Moon Hyun Chang (Dep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amna University of Cheju)
  • 송유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김행곤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현창문 (제주탐라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Published : 2004.05.01

Abstract

최근 디지털 지식기반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의 형태로 e-Learning이 교육적 대안으로 급부상하면서, 시스템의 상호 운영성 및 컨텐츠 명세,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표준화에 따른 연구가 국내외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국제표준기관에서 제시한 e-Learning 개발 환경을 위한 Learning Technology Standard Architecture(LTSA)와 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SCORM)을 제 정하여 컨텐츠의 사용과 상호 호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e-Learning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산업 시장의 확장을 이룰 수 있다. 또한, 현재 많은 교육관련 업체에서는 SCORM 체계를 기반으로 한 학습 컨텐츠들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제 표준 기술인 SCORM을 기반으로 개발된 학습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컨텐츠 관리 시스템 개발에 대한 기술을 정의하고, 다양한 관점의 컨텐츠 메타 데이터를 식별, 분류함으로써 컨텐츠의 생성과 저장, 검색 나아가 형상관리를 위한 기본 정보로 이용 가능하다. 또한 이들 메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학습 컨텐츠 관리 시스템의 프로토타이핑을 제시함으로써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 향상을 통해 컨텐츠 개발의 용이성과 품질 및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