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Index Structure for Moving Object in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에서 이동 객체를 위한 인덱스 설계

  • Mun, Hyoungsu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ity) ;
  • Um, Kyhy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ity)
  • 문형석 (동국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 엄기현 (동국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4.05.14

Abstract

가상현실 시스템은 프레임마다 객체를 식별하고 이벤트에 대한 빠른 응답시간을 요구한다. 대부분 개상현실 시스템들을 빠른 응답시간과 객체 식별을 빠르게 하기 위하여 인덱스를 사용한다. 이러한 인덱스들은 그리드 형태로 공간을 분할하여 트리형태의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영역질의에는 취약한 구조이며 이동 객체의 이동횟수에 따라 부가적인 연산비용이 생긴다. 따라서 3차원 영역질의에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R-트리를 가상현실 시스템에 적용하였을 때에 발생되는 문제점을 정의하였다. 또한 발생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가시성을 고려한 영역 질의, 초기 삽입 정책을 제안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