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화서비스 품질평가 절차에 관한 연구

A Method for Quality-evaluation of VoIP

  • 김희동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신성용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발행 : 2004.11.01

초록

정보통신부에서는 2004년 10월 1일자로 통신서비스 역무로서 "인터넷 전화"를 고시하였다. 정부에서는 인터넷전화 역무를 허가하는 조건으로, 일정수준의 통신 품질을 만족하여야 하며, 시험에 합격한 신청자에 한해서 인터넷 전화의 착신번호를 부여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전화의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절차를 제시한다. 제시한 방법을 통하여, 국내의 인터넷 전화서비스의 품질확보 및 유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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