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관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Conference)
- 한국정보관리학회 2004년도 제11회 학술대회 논문집
- /
- Pages.95-104
- /
- 2004
정보 유통${\cdot}$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ISO 9001:2000 인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ertification ISO 9001 :2000 for Improvement Quality of Information Resources & Service
- Lee, Young-Sei (Graduate School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 Lee, Eung-Bong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4.08.20
초록
품질이 낮은 정보는 이용자의 호응을 얻지 못할 뿐 아니라 여러 측정하기 힘든 직·간접적인 손실들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질 높은 지식정보자원의 구축이야말로 국가경쟁력을 넘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본 요소이다. 지식기반시대에 지식정보의 창출-가공-전달-활용보전을 위한 제반요소의 구축뿐 아니라 질적인 향상을 위한 노력은 지식정보시대를 앞서나갈 수 있는 일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근래에 정보 유동·서비스 분야의 품질향상을 위한 품질경영시스템의 도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정보의 유통과 서비스에 있어서 질적인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식정보 유통·서비스 야의 품질체계를 확립하는 ISO 9001:2000 인증제도의 도입과 운영에 대한 방향 및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지식정보 유통·서비스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