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마케팅을 위한 온톨로지 기반 잠재고객 탐색 에이젼트 설계

Design Ontology-based Agent to search hidden customer for Parcel Marketing

  • 이혜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u-Post연구팀) ;
  • 이금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u-Post연구팀) ;
  • 이현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u-Post연구팀) ;
  • 김진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u-Post연구팀)
  • 발행 : 2004.10.01

초록

컴퓨터가 정보를 이해한다' 라는 알로 표현될 수 시멘틱 웹은 WWW의 발전으로 인해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우리가 원하는 '더' 정확한 정보를 찾아 줄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접근을 하고 있으며 그 '개념' 을 점점 실체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 뚜렷한 모습은 나타내고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맨틱 웹의 실용화 측면에서 시맨틱 웹의 개념을 이용하여 잠재고객 탐색 에이전트를 설계하였다. 시멘틱 웹 기반의 잠재고객 탐색 에이전트는 인터넷 상의 인터넷 쇼핑몰 및 우체국 택배의 가능한 업체를 선별, 추출하여 잠재 고객을 찾아냄으로써 택배 마케팅을 위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한 시스템이다. 본 연구에서는 택배 마케팅의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시멘틱 웹 기반의 온톨로지 생성을 위한 구체적인 도메인을 설계하고, 생성된 온톤로지를 이용하는 정보 검색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