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개인적 특성과 e-learning 시스템의 학습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A Study on Learner's Individual Difference Factors and The Learning Effects of E-Learning Systems

  • 김범년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 한대문 (한민대학교 테크노경영정보학과)
  • 발행 : 2004.06.01

초록

이 연구는 이미 편성되어 있는 초등학교 학급의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을 장 독립-장 의존 인지양식으로 분류하여 이에 따른 e-learning 시스템의 학습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e-learning을 통한 학습은 인지양식에 따라 학습효과에 상이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e-learning 학습 컨텐츠 개발과정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임을 시사하고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