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서비스 성공요인에 관한 개념적 연구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기업의 경영환경은 급속한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환경변화 속에서 기업이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업의 정보관련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을 아웃소싱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념이 ASP 서비스이다. ASP 서비스는 기업내부에 정보시스템 전담 조직을 갖추지 않고서도 각종 소프트웨어를 저렴한 값에 사용할 수 있고, 기업 자체의 전산시스템 및 운영 전담인력이 필요없으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필요성이 없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어 최근들어 기업들로 하여금 큰 논의와 함께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ASP 서비스의 개념이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개념이기 때문에 관련 연구들이 개념정립이나 도입 의사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본 연구는 첫째, ASP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ASP 서비스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제공하고, 기업의 정보화 추진 방법으로서 ASP 서비스가 가지는 가능성을 분석해 보고 둘째, 기업이 ASP 서비스를 도입하고 운영함에 있어서 성공적인 수행에 어떠한 요인들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개념적인 모형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