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응답 시스템을 위한 백과사전 기반 지식베이스와 온톨로지

Encyclopedia-Based Knowledge Base and Ontology for Question Answering System

  • 최호섭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옥철영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김창환 (춘해대학 컴퓨터정보처리과) ;
  • 왕지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음성/언어연구정보센터) ;
  • 장명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음성/언어연구정보센터)
  • Choe, Ho-Seop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 Ock, Cheol-Young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 Kim, Chang-Hwan (Department of Computer Information Technology, Choonhae College) ;
  • Wang, Ji-Hyun (Speech/Language Technology Research Center, ETRI) ;
  • Jang, Myoung-Gil (Speech/Language Technology Research Center, ETRI)
  • 발행 : 2003.10.10

초록

기존의 정보검색시스템이 사용자의 질의에 의해 키워드가 포함된 의미 있는 문서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라면, 질의응답시스템은 사용자 질의에 맞는 정답을 적절한 언어처리 기법을 통해 텍스트로부터 추출하여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언어처리 기법을 이용한 질의응답 시스템에서 시스템의 성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실세계의 지식을 저장하고 있는 지식베이스라 할 수 있다. 지식베이스가 가지고 있는 실세계의 지식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질의 처리 분석과 정답 확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세계의 지식을 어느 정도 체계적 의미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것을 백과사전으로 판단하여, 백과사전의 '인물' 범주(category)를 중심으로 백과사전 지식베이스의 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또한 어휘의 계층적 구조를 중심으로 한 온톨로지를 백과사전 지식베이스와 유기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보다 의미 있는 지식베이스를 형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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