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Recovery of 3D Polygonal Mesh Model

Polygonal Mesh로 표현된 3차원 모델의 에러복원 연구

  • Kim Dai-yong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Hanyang University) ;
  • Ryu Dae-ha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Hanyang University) ;
  • Park Sung-won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Hanyang University) ;
  • Kim Mi-ja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Hanyang University) ;
  • Jang Euee S.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Hanyang University)
  • 김대용 (한양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 류대하 (한양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 박성원 (한양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 김미자 (한양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 장의선 (한양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3차원 Polygonal Mesh는 그래픽스, 에니메이션, 게임에서 3차원 객체에 대한 표현에 사용되고, 이러한 3차원 모델에 대한 IndexedFaceSet 노드에 3차원 정전정보와 연결정보를 압축하는데 MPEG-4 3DMC를 사용한다. 이러한 연결정보는 다각형의 Mesh 형태로 3차원 모델을 구성하는 정보를 갖는데, 이는 Tepological Surgery 라고 하는 방법을 통해서 2차원의 스트립 단위의 데이터로 분해된다. 이러한 3D 데이터는 방송환경과 같은 재전송이 불가능한 네트워크의 환경에서 유무선 네트워크 상에서 채널문제로 인해서 데이터의 손실이 있게 되면, 복호화 된 데이터는 데이터의 손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3D 모델의 좌표의 연결정보에 손상을 주게 되고, 여기서 복호화 된 데이터는 스트립 단위로 손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3차원 모델의 좌표의 연결정보에 손상을 주게 된다. 본 논문은 이러한 3차원 정보의 손상을 효과적으로 복원하기 위한 연구에 관한 것이며, Mesh의 면을 이루는 각 꼭지점의 좌표들의 연결 정보가 손실되지 않는 스트립에서는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완벽한 복원을 하였고, 두 개 이상의 스트립이 붙어서 손상된 경우나, 좌표의 연결 정보가 없는 경우에는 조건에 따라 현저히 좋은 격과를 얻을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