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티어 모델을 이용한 수익성분석

  • 임승범 (동의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정보통계학과) ;
  • 강창완 (동의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정보통계학과) ;
  • 서명록 (부산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 ;
  • 최용석 (부산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
  • 발행 : 2003.10.31

초록

최근 활발히 행하여지는 금융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은행의수익성 제고를 위하여 개별고객의 주요특성(거래이력, 가치 등)을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유사한 고객들을 분류하여 고객관리 방안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B은행의 실제 CRM을 통하여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며 이러한 마케팅의 도출과 목표가 되는 고객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의 질문에 대한 방법으로 계량경제학 분야에서 기업단위연구의 생산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지고 있는 SFM(Stochastic Frontier Model)과 OLS(Ordinary Linear Model)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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