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정보의 gCRM 활용

  • Published : 2003.10.31

Abstract

gCRM(geographical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란 지리정보시스템(GIS)에서 활용되는 각종 데이터베이스와 기업내외적인 고객관계관리(CRM)의 실무 마케팅전략상 필요에 의해 접목된 하나의 새로운 솔루션 개념을 말한다. 현재 gCRM의 수준은 일차원 혹은 다차원 분석 결과를 GIS기술을 이용하여 시각화하는 정도가 대부분이지만, 공간데이터마이닝 등 향상된 분석기법과 위성위치활인시스템인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PDA, 핸드폰 기술과 접목하여 업그레이드된 gCRM 솔루션으로 발전하고 있다. 여기에 고객들의 기본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지역특성 반영 라이프스타일 정보를 활용한다면 더욱 발전된 지리정보시스템 기반 고객관리(gCRM)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