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A Quality Improvement Measure and The Strategy of Performing SLA

초고속 인터넷망에서의 SLA 품질 개선 대책 및 SLA 실행 방안

  • Lee Byung-Yun (Network Lab SLA Mgmt Team/Network Lab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Lee Gil-Haeng (Network Lab SLA Mgmt Team/Network Lab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Kim Dae-Woong (Network Lab SLA Mgmt Team/Network Lab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Kim Kyoung-Myoung (KT Technology Group)
  • 이병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네트워크연구소 네트워크서비스연구부 SLA관리체계팀) ;
  • 이길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네트워크연구소 네트워크서비스연구부 SLA관리체계팀) ;
  • 김대웅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네트워크연구소 네트워크서비스연구부 SLA관리체계팀) ;
  • 김영명 (KT기술본부)
  • Published : 2003.08.01

Abstract

SLA(Service Level Agreement) 란 통신 사업자와 고객 간의 합의를 통하여 사전에 정의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맺은 협약이다. 이러한 서비스 수준협약에서 만약 서비스의 제공 수준이 미달되거나 주기적으로 혹은 일정 기간동안사전에 정의된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에게 통신 요금을 보상 하게 된다. 보상은 일반적으로 통신 서비스 이용 요금의 일정 부분을 반환 혹은 감면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현재 사업자 별로 구성된 초고속 인터넷망에서 고객의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점진적이고 체계적인 개선책과 SLA도입 및 발전 방향이 제시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SLA를 둘러싼 국내의 환경과 SLA도입 및 발전 방향 그리고 SLA도입 후의 결과에 대한 예측을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