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Zone Service NMS

모바일존 서비스 망관리시스템

  • 최상호 (에스케이텔레콤 네트웍연구원 엔지니어링기술개발팀) ;
  • 김언희 (에스케이텔레콤 네트웍연구원 엔지니어링기술개발팀) ;
  • 서태삼 (에스케이텔레콤 네트웍연구원 엔지니어링기술개발팀) ;
  • 유재황 (에스케이텔레콤 네트웍연구원 엔지니어링기술개발팀)
  • Published : 2003.08.01

Abstract

CDMA 이동전화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유선과 무선의 경계를 허무는 대표적인 서비스로 Wireless PABX 서비스가 등장하였다. PABX(사설교환기)가 설치된 지역에서는 이동전화 단말기가 무선전화기를 대체하며 이 지역을 벗어날 경우 일반 이동전화기로 동작하는 서비스이다. SKTelecom은 Wireless PABX(이하 모바일존 서비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의 CDMA2000 1X 시스템의 확장 시스템과, ALL-IP 시스템의 Multi-vendor 시스템을 채택하였다. 이러한 Multi-vendor 시스템의 관리와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하여 SKTelecom은 고장관리시스템 구성 관리시스템, 서비스 품질감시 시스템 등의 망관리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논문은 이동전화 서비스와 모바일존 서비스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고장/구성/품질관리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서비스 관리방안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