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e-business 를 위한 eCRM 과 ePRM 의 통합 시스템 설계

A Integration system design of eCRM and ePRM for e-business o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 문영주 (공주대학교 대학원 전자상거래학과) ;
  • 이종호 (공주대학교 대학원 전자상거래학과)
  • Mun, Young-Ju (Dept. of Electronic Commerce,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ee, Jong-Ho (Dept. of Electronic Commerce,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3.11.14

초록

인터넷과 네트워크 기술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갱신이 가능해짐에 따라 e-Business는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맞추어 기업은 실시간으로 시장의 요구에 반응하기 위해 기업중심의 체제에서 고객중심의 체제로 체질을 개선하고 있으며 이제는 기업과 고객의 차원을 넘어 한 단계 진보된 관계관리로의 기술 투자에 많은 역량과 기술,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어플리케이션외 변화에 대부분의 중소 기업들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고객 중심의 관계관리에서 파트너와의 관계관리에서의 가치 이전에서 오는 내부 프로세스의 변화에 대한 상호 보완적 통합 기법을 제안 함으로써 중소 기업들에게 이런 어려움에 다소나마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이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