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의 선호 특성 추출을 위한 고객 프로파일링 시스템

A Customer Profiling System for Extraction of Preference Features of Goods

  • 성경상 (숭실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종희 (숭실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정재 (숭실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오해석 (숭실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발행 : 2003.11.14

초록

최근에는 데이터마이닝(DataMining)이나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고객을 유치, 관리 및 서비스를 해오고 있으나, 이러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리하는데 있어서는 과다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점과 관리자가 시스템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본 논문은 구매자와 유사한 신상정보를 지닌 사용자들로부터 선호하는 상품에 대해 추천을 받을 수 있으며, 하나의 상품에서도 여러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구매 상품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여 보다 정확하게 추천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