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sign and Improvementation of Self-Learning Education Contents for a Primay-School

초등학생을 위한 자율학습형 교육 콘텐츠 설계 및 구현

  • Gong, Ok-Chun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Pukyoung National University) ;
  • Yuk, Dong-Cheol (Dept. of Computer Science,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 Park, Seong-Seob (Dept. of Computer Science,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공옥춘 (부경대학교 전산교육학과) ;
  • 육동철 (부경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 박승섭 (부경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Published : 2003.11.14

Abstract

정보화 사회에서 으뜸가는 정보인 육성을 위해서는 초등학교 때부터 주어진 환경에서 웹을 이용하는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벗어나 직접 웹의 관리자가 되어보는 경험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이용자로서의 입장에서 벗어나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주제를 설정하여,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관리자의 입장에서 학습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웹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주제로 선택하고 초등학생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알맞은 운영방식을 제공함으로써, 정보를 제공받는 이용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정보 제공하는 웹 관리자의 기본능력을 기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어 자율학습형 웹 컨텐트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