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Web-based Language Learning System for Hearing Impaired children

청각장애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웹기반 언어학습 시스템 연구

  • 금경애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산교육학과) ;
  • 권오준 (동의대학교 공과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 ;
  • 김태석 (동의대학교 공과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듣고 발화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를 재구성해가는 건청아동과는 달리 청각장애 아동은 청력의 상실로 인해 언어습득의 선천적 매커니즘이 작용될 수 없으며 이는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능력향상을 위한 웹기반언어학습이 의도적으로 구성되어야 항을 의미한다.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내는 말을 동적으로 구현하여 사물 및 행동에 대한 관찰력을 증진시키고 주도적으로 상황언어를 익힐 수 있도록 유도하는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며 대체사고 전략을 활용하고 얼굴표정과 반대어와 대비어를 강조해야 함이 웹기반 언어학습을 통한 청각장애아동의 문법적 오류를 감소시키는 효과적 방법임을 이 논문을 통해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