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f the Impact Factors for Cyber Lectures

사이버 강좌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

  • 조세홍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정보처리학과) ;
  • 엄종석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정보처리학과) ;
  • 이진서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응용통계학과) ;
  • 이수희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등으로 대표되는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가능하게 된 교육 분야의 변화는 사이버 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고, 이 새로운 교육 형태는 현존하는 교육환경에 대한 대안으로써 주목을 받고 있다. 사이버 교육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들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사이버 강좌 주요 구성 요소 파악, 분석하고, 이 요소들을 바탕으로 사이버 강좌의 제작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작된 사이버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하여 사이버 강좌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