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Intuitive shading interface for rendering realistic skin

사실적인 피부 렌더링을 위한 직관적 쉐이딩 인터페이스

  • 유태경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
  • 이원형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
  • 장성갑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최근의 영화나 애니메이션에 자주 등장하는 디지털 인간 캐릭터의 제작에서 사실적인 피부 렌더링을 위하여 다양한 공학적, 예술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실적인 피부렌더링을 위해 subsurface illumination 테크닉을 이용한 쉐이더를 구현하고 아티스트들의 효율적인 제어를 위해 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안하였다. 구현한 쉐이더는 3D 그래픽 응용 프로그램인 Maya의 플러그인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기존의 전통적인 쉐이딩 인터페이스와의 조화를 고려하여 제안된 매개변수들을 확장 형태로 제공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