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멤버쉽 함수를 이용한 환경중 방사능 비상 사고의 모델링

  • 정효준 (한국원자력연구소 원자력환경연구부) ;
  • 황원태 (한국원자력연구소 원자력환경연구부) ;
  • 서경석 (한국원자력연구소 원자력환경연구부) ;
  • 김은한 (한국원자력연구소 원자력환경연구부) ;
  • 한문희 (한국원자력연구소 원자력환경연구부)
  • 발행 : 2003.05.01

초록

다중입력조건에 따른 단일 출력퍼지시스템인 인구밀도와 도로조건에 따른 소개속도의 모델링시스템에서는 인구밀도와 도로조건의 퍼지멤버쉽에 대한 소개속도의 상승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도로조건을 평가하는 방법을 포장과 비포장으로만 구분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퍼지추론과정에서 비탄력성은 향후 도로조건에 대한 세밀한 조사를 통하여 퍼지멤버쉽함수의 형태를 재고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 원자력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경우 방사능에 노출될 수 있는 일반대중은 방사능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차폐효과 혹은 소개속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퍼지시스템은 방사선 비상대응 시스템을 개발하는 의사결정자나 비상시 방사능에 노출되는 사람들의 대응 방식을 모델링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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