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valution of Motorcycle Exhaust Emission

이륜자동차 오염물질 배출량 산정에 관한 연구

  • 김종춘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 ;
  • 이종태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 엄명도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 박용희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 곽순철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 유영숙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 임윤성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우리나라는 1987년 7월부터 휘발유 및 LPG 연료 사용 자동차에 배출가스 저감장치인 삼원촉매(3way catalytic converter)를 부착하였고 배출가스 측정방법도 중량규제(g/km)로 하였다. 그러나 이륜자동차는 2001년부터 2행정기관에 대해서 산화촉매를 부착토록 하였으며, 오염물질 측정방법도 2000년에 이르러 정지가동시 측정하는 농도규제(%)에서 트랜지언트(transient)방법에 의한 중량규제(g/km)로 강화하였다. (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