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Internet Marketing

  • 정정희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김영렬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발행 : 2003.05.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현재 인터넷 마케팅의 현주소를 알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인터넷 사용자층의 증가에 따라 소비자들이 원하는 범위도 다양해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인터넷 마케팅의 변화와 발전은 당연시되고 있다. 인터넷 안에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컨텐츠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기업의 상품에 대한 광고효과를 가져오는 웹사이트에서부터 가격경쟁과 차별화 된 서비스로 수많은 쇼핑몰들 중에 경쟁우위에 있는 웹사이트들의 성공요인을 알아본다. 많은 기업이 좁은 공간의 상권경쟁에서 적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효과와 이윤을 남길 수 있는 인터넷 사업으로의 투자증가에 따른 인터넷시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무분별한 광고의 문제점도 제시해 본다. 인터넷 강국으로서 앞으로 인터넷 시장에서 기업 경영자들이 가져야할 자세와 인터넷 시장의 소비자들의 올바른 태도에 대하여 알아본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