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ber Museum Technology by Using 3D Geographic Information

3차원 지형정보를 활용한 사이버 박물관 구현 기술

  • Published : 2003.07.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지리정보서비스 개념을 사이버 박물관 정보 서비스와 접목하여 구현하였다. 입체적인 지리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 유물과, 유적에 대한 정보를 3D모델링 하였으며, 3D모델의 랜더링 최적화를 위해서 LOD(level of detial)를 적용하여 범용 PC의 유저(user)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로 하여금 실시간 인터렉티브 기능을 부여하여 네비게이션(navigation)을 쉽게 구현하였다. 일반적으로 종래의 사이버 정보서비스의 멀티미디어매체가 수동적이고, 실감적인 효과가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하는 실시간 3차원 인터렉티브 컨텐츠를 제작 방법을 구현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