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Load Balancing Technique for a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 Server

대용량 온라인 게임 서버를 위한 부하 평형 기법

  • 손민규 (국민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 성영락 (국민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 오하령 (국민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 안현식 (국민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 김정윤 (재미창조)
  • Published : 2003.07.01

Abstract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의 온라인 게임에서 서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서버에 너무 많은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할 경우에는 과도한 부하로 인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대의 분산 서버를 활용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분산 서버 구조에서는 부하가 특정 서버로 집중되는 것을 막는 것이 전체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하여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부하 평형 기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분산 서버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 서버의 구조를 설계하고, 대량 사용자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다중 서버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게임 서버 프로세스들에 대한 부하 평형 기법을 제시한다. 제안된 기법에서는 전체 게임을 소규모의 여러 게임 세상(Game World)으로 나누고 서비스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게임 세상을 게임 서버들 사이에서 이동시킨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