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Interactive Approach based on Genetic Algorithm Using Hidden reputation and Simplified Genotype for Avatar Synthesis

대화형 진화연산을 이용한 아바타 생성

  • Lee, Ja-Yong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 Oh, Jae-Hong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 Ko, Hyeung-Seong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 Kang, Hoon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이자용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오재홍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고형승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강훈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Published : 2003.07.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개개인에 최적화된 아바타를 생성하기 위해 대화형 진화연산(Interactive Genetic Algorithm, IGA)을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대화형 진화연산은 사용자의 선택을 적합도 평가에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개인적인 취향을 아바타 생성 과정에 반영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대화형 진화연산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hidden population 기법과, simplified genotype 기법을 제안한다. 이러한 방법들은 단시간 내에 최적화된 결과물을 생성하도록 유도함으로써 IGA 시스템의 최대 문제점인 사용자의 피로도를 최소화한다 마지막으로, 제안하고 있는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자의 만족도나 신뢰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독자적인 평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