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뮬레이터와 롤러코스터 시뮬레이터 주행에 따른 감성 비교

Comparison to Human Sensibility in Driving Simulator and Roller-Coaster Simulator

  • 전효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민병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강인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성은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전자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김철중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윤석준 (세종대학교 기계항공우주공학부)
  • 발행 : 2003.05.01

초록

본 실험은 자동차 시뮬레이터의 속도 변화(40, 70, 100km/h)와 롤러코스터 시뮬레이터의 운동성 구현 방법(washout 필터 적용, washout 필터 비적용) 에 따른 인간 감성을 탑승자의 주관적 평가를 통하여 비교 평가하였다. 자동차 시뮬레이터, 롤러코스터 시뮬레이터 실험은 각각 건강한 20대 남자 12명, 8명을 대상으로 simulator sickness, 쾌적감, 긴장감, 각성감, 속도감에 대한 주관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과, 자동차 시뮬레이터에서의 저속주행보다 운동형태가 다양한 롤러코스터 시뮬레이터 주행시 쾌적감, 긴장감, 각성감, 속도감이 유의하게 높았다. 즉 자동차 시뮬레이터에서는 주행시 주행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운전자의 감성의 정도는 상승하였고 시뮬레이터간 비교에서는 자동차 시뮬레이터의 저속 주행에 비해 롤러코스터 시뮬레이터 주행시 감성변화는 더 컸다. 이상에서 시뮬레이터 구현 방법에서 속도 요소와 다양한 운동성 요소가 탑승자의 감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