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생활지표에 관한 조사 연구 - 교육 및 교양부문을 중심으로 -

  • 조영숙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생활연구소) ;
  • 이한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생활연구소) ;
  • 박은식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생활연구소) ;
  • 고정숙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생활연구소) ;
  • 조록환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생활연구소) ;
  • 황대용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생활연구소) ;
  • 강경하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생활연구소)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농촌생활 전반에 대한 생활수준 진단과 농촌주민들의 의식과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미래 농촌생활의 모습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종합적인 지표 및 표준화된 실태에 관한 통계자료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 생산되고 있는 공식통계 중 농촌생활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는 자료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농촌생활연구소에서는 1994년 농촌생활지표를 인구 및 사회, 식생활, 건강생활, 주거 및 환경, 가정경제, 교육 및 교양, 여가생활, 가족생활 등 8개 부문을 기본틀로 하여 1994년, 1999년 두 차례에 걸쳐 $\boxDr$농촌생활지표$\boxUl$ 집을 발간한 바 있고, 2000년부터는 이들 지표 중 기존 통계자료 이용이 불가능한 82종의 지표항목에 대해 3년 주기로 직접조사를 통해서 자료를 생산하게 되었다. 여기서는 2002년에 조사한 주거 및 환경. 가정경제, 교육 및 교양부문 중, 교육 및 교양부문의 조사결과를 제시 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