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위한 제스처 기반의 인터페이스

A Gesture-based interface for interactive computer games

  • 박혜선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실) ;
  • 강현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실) ;
  • 정기철 (숭실대학교 숭실대 미디어 학부) ;
  • 김은이 (건국대학교 멀티미디어 공학부) ;
  • 박민호 (경북대학교 전산정보원) ;
  • 김항준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실)
  • Park, Hye-S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 ;
  • Kang, Hy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 ;
  • Jung, Kee-Chul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 ;
  • Kim, Eun-Yi (School of Internet and Multimedia, Konkuk Univ.) ;
  • Park, Min-Ho (Computer Center,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Kim, Hang-Joo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
  • 발행 : 2003.10.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연속적인 제스처들을 실시간으로 제스처를 적출하고 인식하는 게임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제안된 인터페이스는 동영상에서 사용자의 자세를 예측하는 포즈 추정 모듈과 연속된 포즈 심벌열로부터 제스처를 적출하고 인식하는 제스처 인식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의 자세는 영상에 나타난 머리, 양손의 좌표를 취하여 대표되는 자세를 클러스터링을 통해 구하였다. 제스처를 적출하기 위해서 연속된 포즈 심벌열로부터 가제스처들을 생성한다. 생성된 가제스처의 인식엔진의 인식값을 기준으로하여 제스처를 판별한다. 제안된 논문에서 정의한 제스처를 인터페이스로 사용하여 실제 게임인 퀘이크II에 적용해 봄으로써, 컴퓨터 게임 안에서, 제안된 인터페이스가 타탕함을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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