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nalysis on the Teaching in the Use of Libraries in Primary School′s Language Textbooks at Japan

일본 소학교 국어 교과서의 도서관 이용 교육 분석

  • 신대범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 남태우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03.08.01

Abstract

도서관에 대한 올바른 이용과 이해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도서관 이용 교육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인정받는 것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정규 교과서에 반영하여 교과 수업 시간에 지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일본은 문부과학성에서 고시한 ‘학습지도요령’에 의거 국어 교과서에 다각적인 도서관 이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일본의 소학교 국어 교과서에 반영된 도서관 이용 교육을 분석하여 앞으로 우리 나라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개발에 참고 자료가 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