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Optimized Customer-Group-Organization Algorithm in eCRM

eCRM에서 최적화된 고객 집단 편성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 이재훈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 이성주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03.05.01

Abstract

인터넷을 비롯한 온라인의 발전은 기업들의 고객중심 마케팅 기법중 하나인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다양하게 발전시켰고 최근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다. eCRM이란 CRM에서 인터넷을 이용해 기존의 시스템을 재구성하는 것을 말하는데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면서 동시에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고객관리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고객 성향 분석과 개인화에서 얻어진 일련의 정보를 다시 한번 더 가공함으로써 고객 집단 편성을 최적화 할 수 있음을 보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