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에서 서비스 품질과 가격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Influenced by Service Quality and Price at Internet Shopping Mall

  • 한재문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 전문대학원) ;
  • 양경식 (국민대 경영연구소) ;
  • 김현수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 전문대학원)
  • 발행 : 2003.05.21

초록

온라인 쇼핑의 지속적인 확산에 따라 기업은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웹을 통해 제공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품질 및 가격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 때문에 고객의 구매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품질과 가격 요소들을 도출하고, 이들 요소들이 결합된 상황에서 고객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소득에 따라서 구매의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품질이 가격보다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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