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 갭 스위치 및 제어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Spark Gap Switch and Control System

  • 김맹현 (한국전기연구원 대전력시험1실) ;
  • 김대원 (한국전기연구원 대전력시험1실) ;
  • 서윤택 (한국전기연구원 대전력시험1실) ;
  • 이명재 (동아 Hi-tech Co., Ltd.) ;
  • 고희석 (경남대학교)
  • 발행 : 2003.07.21

초록

합1성단락시험에서 차단기의 정확한 아크시간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재점호 회로가 필요하게 된다. 재점호장치는 전류원회로의 전류영점 직전에 기울기가 매우 큰 전류를 주입하여 차단기가 시험전류를 차단할 수 없게 하여 차단기의 아크시간을 직접시험과 동일하게 유지시키는 장치로서 본 장치를 구동하는 핵심장치는 고속도로 고전압 및 대전류를 투입하는 스파크 갭 스위치이다. 현재까지 이러한 용도의 스파크 갭 스위치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고속 투입스위치로 진공차단기의 인터럽터를 사용하고, 시동용 전원으로 직류 12V만을 사용하여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재점호 장치용 스파크 갭 스위치의 설계, 제작 및 시운전 결과 등에 관해 기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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