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 신호시스템 특성파악을 위한 측정시스템 연구

Study of Acquisition System for Signal System Property of Conventional Railway

  • 이수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사업단) ;
  • 한성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사업단) ;
  • 장문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사업단) ;
  • 송용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사업단) ;
  • 한영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기술개사업단)
  • 발행 : 2003.07.21

초록

이 논문은 ATS(Automatic Train Stop)의 신호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측정시스템을 소개하고, 측정 결과를 고찰하여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선 고속화 요구에 따른 신호보안설비의 개선이 요구되지만 기존의 설비를 전면적으로 교체하기에는 기간 및 많은 비용이 요구된다. 그러기 위해서 기존의 ATS에 대해서 성능을 점검하고 고속화를 위한 개선점을 찾아 신호설비 개량전에 단계적 고속화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신호 고속화 시스템을 위해 기존신호 시스템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NI사의 상용 A/D 보드와 LabVIEW를 사용하여 측정시스템을 만들어 측정하였다. 측정결과는 기존의 ATS의 신호가 고속에서는 응동시간이 문제가 있으며, 고속화를 위해서는 일부 개량이 필요하다. 그러나 승객의 안전에 관련된 사안이므로 더 다양한 방향에서의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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