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2.11c
- /
- Pages.2463-2466
- /
- 2002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A Web-based Fuzzy Tutoring System Supporting Learner-oriented Adaptive Learning
학습자 중심의 적응형 학습을 지원하는 웹기반 퍼지 교수 시스템
- Choi, Sook-Yo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Woosuk University) ;
- Yang, Hyung-Jeong (K-Tech Multimedia DB Research Center)
- Published : 2002.11.1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합한 학습 내용과 평가 문제를 제공하고, 그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반복학습 및 심화학습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웹기반 퍼지 교수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코스웨어를 설계시 학습목표의 중요도, 학습내용의 난이도, 학습목표와 학습내용과의 관련성과 각 항목의 가중치를 고려한 퍼지 함수에 의해 퍼지 소속성을 가진 퍼지 언어 변수로 각 프레임에 대한 수준을 표현한다. 이와 같이 퍼지 함수를 이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수준을 분석하고, 이에 적절한 학습 및 평가 내용을 제공하는데 여러가지 다양하고 불확실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처리함으로써 보다 융통성 있고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을 지원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