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터링 기법을 이용한 고객지향적 모바일 광고시스템 "ATPA"의 설계

A Design of Customer Oriented Mobile Advertisement System Using Filtering Technique

  • 임규홍 (공주대학교 대학원 전자상거래학과) ;
  • 이종호 (공주대학교 대학원 전자상거래학과)
  • Lim, Kyu-Hong (Dept of Electronic Commerce,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ee, Jong-Ho (Dept of Electronic Commerce,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2.11.15

초록

모바일 광고는 무선 디바이스의 발달로 인해 새로운 광고 수단 및 마케팅 수단이 되었다. 많은 이용자들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용자는 증가할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무선 서비스는 단순한 SMS 형태의 서비스가 대부분이며, 이러한 SMS를 수신하는 이용자들은 자신이 원하지 않는 광고성 메시지의 수신 대해 상당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광고 중계 모델 "ATPA" (Advertisement Transport Processing Architecture)을 제안한다. "ATPA"는 필터링 기법을 응용하여 고객 지향적인 모바일 광고 시스템으로서 이용자는 자신에게 적합한 광고의 수신하게 하고, 광고주는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차별적인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