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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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201-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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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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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011(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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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71-7298(eISSN)
유무선 게임 네트워크에서 짧은 TCP 트래픽의 성능개선 기법
Performance Improvement Method for Short TCP Traffic in Wired/Wireless Game Network
- Jin, Kyo-Hong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 Kim, Jin-Duk
- 발행 : 2002.11.15
초록
인터넷의 폭발적인 발전과 더불어 온라인 게임은 인터넷 산업을 주도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 게임은 유선통신망에서 무선통신망으로 사업범위를 넓혀 핸드폰이나 PDA 등의 무선단말기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온라인 게임의 전송프로토콜로 이용되고 있는 TCP 프로토콜은 무선통신 환경의 높은 비트 오류율로 인하여 폭주제어 알고리즘이 오동작을 일으키며 이로 인하여 전체적인 게임 서비스의 성능이 저하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무선 온라인 게임 네트워크에서 TCP 프로토콜의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한 응답패킷 분할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기존의 TCP 프로토콜에 비하여 성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