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구동밸브의 성능 진단을 위한 모터 토크 분석

Motor Torque Analysis for Motor-Operated Valves Performance Evaluation

  • 권석준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 이상회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 박주문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 성게용 (한국원자력 안전기술원) ;
  • 이흥호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Kwon, Seok-Ju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 ;
  • Lee, Sang-Hoey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 ;
  • Park, Joo-Moo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 ;
  • Sung, Key-Yong (Korea Institute of Nuclear Safety (KINS)) ;
  • Lee, Heung-Ho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
  • 발행 : 2002.11.30

초록

본 논문은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에 있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모터 구동밸브(Motor-operated valve : MOV)의 성능진단에 직접 센서를 장착하지 않고 전기신호만을 이용하여 성능진단의 가능성을 보이기 위한 것이다. 모터 토크를 계산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으로서 D-Q frame 변환 방법과 Air-Gap 토크 식을 제시하였고, 계산된 두 토크 값은 정확하게 일치하였다. 부하를 변동하면서 토크미터로 측정된 토크 갑과는 1%의 오차범위 내에서 일치함을 확인했다. 따라서 두 토크 식은 모터구동 밸브의 성능진단을 위한 식으로 사용해도 좋다는 결론을 얻어낼 수 있었다. 계산된 토크를 주파수 분석함으로서 부하의 변동에 따라서 슬립 및 모터속도 주파수가 변화됨을 알 수 있었다. 즉 주파수 분석을 통해 MOV의 모터 및 구동기 부분의 성능 저하 감시에 유용한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다. 결과적으로, MOV에서 전기신호의 분석은 시스템의 전기 및 기계적인 성능 저하 감시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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