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the Improvement of Line Capacity by Block Section Redesign

폐색구간 재설정을 통한 선로용량 개선방안

  • Park, Sek-Hyun (Graduate School of Railway Science &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 Shim, Won-Sup (Graduate School of Railway Science &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 Hong, Soon-Heu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석현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기술대학원) ;
  • 심원섭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기술대학원) ;
  • 홍순흠 (철도기술연구원)
  • Published : 2002.11.14

Abstract

본 논문은 경부선 서울$\sim$시흥구간의 선로용량 향상을 위하여 경부고속철도에서 적용된(1)(2)(3)(5)(6) 방법으로 신호체계 및 폐색구간을 재설정 하였다. 경부선 서울$\sim$시흥 구간 현재의 데이터와 새로이 설정된 데이터를 시뮬레이션 한 결과 운전시격이 상선의 경우 현재 238초에서 192초로 하선의 경우 226초에서 179초로 향상되어 선로용량이 하선 약 23.9%, 상선 약 26.2%가 향상됨을 보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