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출발 및 급제동에 따른 운전자 감성 평가

Sensibility evaluation of driver to sudden start and sudden stop

  • 전효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민병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성은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김태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강인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 김철중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발행 : 2002.11.01

초록

동적 시뮬레이터에서 정속주행(70km/h)과 급출발(0km/h$\longrightarrow$70km/h)및 급제동(70km/h$\longrightarrow$ 0km/h)에 따른 운전자의 심리생리적 반응을 알아보았다. 피험자는 운전경력이 1년 이상인 20대 남자 1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결과 주관적인 쾌적감은 급출발에서 가장 높았고 각성감은 정속주행에 비해 급출발과 급제동에서 높았다. 주행시 뇌파는 모든 조건에서 알파파가 안정 상태(정차)일 때보다 감소하였고 베타파는 증가하였다. 피부전기저항은 모든 주행 조건에서 정차에 비해 증가한 반면 피부온도는 낮아졌으며 조건간에는 급출발일 때 피부온도가 더욱 낮았고 피부전기저항은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정차, 정속주행에 비해 급출발과 급제동 조건에서 주관적, 생리적 반응의 변화가 현저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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