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eCRM 아키텍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Korean eCRM architecture

  • 한흥구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유정근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최성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발행 : 2002.05.01

초록

오늘날 거의 모든 기업이 고객 및 고객 서비스를 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으며, 실제로도 고객을 이용하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하고, 그 결과를 경영전략 수립에 제 대로 활용해온 기업들이 업종을 막론하고 상당히 따른 시간 안에 주요 경쟁업체로 부상하고 있음이 증명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CRM과 DW의 관계를 통하여 기존의 외국패키지의 아키텍처대신에 한국형 CRM 아키텍처를 제시하였고 차세대 아키텍처를 제안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