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ding Power Analysis of Multimedia Games with Ontology Information

온톨로지 정보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게임 흡인력 분석

  • 정혜영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 조윤경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 배재학 (울산대학교 컴퓨터ㆍ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02.05.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몰입이론을 기초로 멀티미디어 게임의 흡인요소를 분석하였다. 인지 및 감성을 고려한 흡인요소에는 22가지가 있었다. 이 흡인요소를 Roget 시소러스 (Roget Thesaurus)의 기저범주로 간주하였다. 이 기저범주를 바탕으로 참조정보를 이용하여 가까운 반경 안의 새주운 범주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22가지 게임의 흡인요소 범주를 229가지로 세분화시킬 수 있음을 알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