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2.04b
- /
- Pages.556-558
- /
- 2002
- /
- 1598-5164(pISSN)
Holding Power Analysis of Mulimedia Games
멀티미디어 게임의 흡인력 분석
- Jeong, Hye-You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Ulsan) ;
- Kim,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Ulsan) ;
- Cho, Yun-Gyu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Ulsan) ;
- Bae, Jae-Hak J.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Published : 2002.04.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게임의 흡인요소를 분석하였다. 인지 및 감성을 고려한 흡인요소에는 22가지가 있었다. 이 흡인요소들을 몰입차원과 구현방식 그리고 자극방법 등의 각도에서 그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게임의 흡인요소 22가지 중에서 새로운 게임을 설계할 때 일체감. 자극성, 도박, 현장감, 환상감, 만족감, 성취감 등의 7가지 요소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