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ding Power Analysis of Mulimedia Games

멀티미디어 게임의 흡인력 분석

  • Jeong, Hye-You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Ulsan) ;
  • Kim,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Ulsan) ;
  • Cho, Yun-Gyu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Ulsan) ;
  • Bae, Jae-Hak J.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정혜영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 김인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 조윤경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 배재학 (울산대학교 컴퓨터. 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02.04.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게임의 흡인요소를 분석하였다. 인지 및 감성을 고려한 흡인요소에는 22가지가 있었다. 이 흡인요소들을 몰입차원과 구현방식 그리고 자극방법 등의 각도에서 그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게임의 흡인요소 22가지 중에서 새로운 게임을 설계할 때 일체감. 자극성, 도박, 현장감, 환상감, 만족감, 성취감 등의 7가지 요소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