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rol Architecture for Implementing Intelligent Non-Player Characters in Online Computer Games

온라인 컴퓨터 게임에서 지능형 NPC 구현을 위한 제어구조

  • 이경록 (경기대학교 정보과학부) ;
  • 김인철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 이재호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02.04.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컴퓨터 게임에서 지능형 NPC가 수행할 수 있는 역할과 이러한 지능형 NPC를 구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제어구조의 특성을 살펴본다. 그리고 종래에 사용되던 NPC 제어 방법들과 이들이 갖는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새로운 대안으로서 NPC 제어를 위해 UH-PRS의 적용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UM-PRS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NPC 제어구조에 적합한 UM-PRS의 특성을 설명한다. 또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롤플레잉(role-playing) 게임인 Ultima Online에 서 개발중인 Umtimabot의 설계를 통해 U7-PRS의 적용가능성과 효과를 알아본다.

Keywords